교육학

한 단어 발화기 교육 이론

stepwise 2023. 6. 6. 04:05
반응형

한 단어 발화기에 대한 설명이다.

어린아이의 단어 발화기에 들어서는 한 단어 진술 시기는 대체로 12~18개월까지로 본다. 이 시기부터 언어 단계에 속하고 기호적 발달이 개시되며 최초로 유의미한 단어를 발화하여 사용한다. 단어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본다. 한 단어 발화기 어린이가 보여주는 단어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의미의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이들이 사용하는 단어에 대한 정의로는 성인의 유성음화와 어린이의 유성음화 간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단어의 습득은 1년 정도의 아이에게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정의로 받아들이면 훨씬 늦게 습득된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어린이 언어습득은 4번의 정의인 '일관성 있는 문맥에서 발화되는 성인 언어에서 단어'를 첫 단어 발화시기로 보면 될 것이다.

어떤 의미와 함께 이해될 수 있는 성인 언어에서 나타나는 단어, 그러나 어린이에게는 변이가 있는 단어이다. 대략 성인의 의미로 이해할 수 있고 성인 언어에서 나타나는 단어이다. 일관성 있는 문맥에서 사용되는 아이들의 성대 소리이다. 일관성 있는 문맥에서 발화되는 성인 언어에서 단어이다.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고 사용되는 성인 언어에서 단어이다.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고 사용되고, 그리고 정확하게 발음되는 성인 언어에서 단어이다. 

한 단어 발화기에 나타나는 단어의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일지 확인해 본다. 한 단어 발화기에 나타나는 단어의 일반적인 특징은 주로 'mama', 'dada'와 같은 말을 하며, 의문문은 상승 억양을 주로 사용한다. 이 시기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며, 이 시기가 끝날 즈음에 적어도 50개 단어 이상을 사용하는 데 기본적으로 사용된 어휘 백분율과 의미는 대략 다음과 같다고 본다. 어린이 말의 50% 정도가 명사를 사용한다. 15% 정도의 동사를 사용한다. 10% 정도의 어휘 수식어를 사용한다. 어느 정도의 부정어도 사용한다. 의문문 형태를 사용한다. 어휘량으로 보면 대략 핵심 어휘는 10개 단어 정도를 사용하여 점차 50개 단어 이상으로 증가한다.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명사를 많이 사용하지만 순수하게 명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동사적인 기능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또 동사적인 의미로 부사나 전치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아이는 한 단어 진술어 사용이 증가하기 싲가할 때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한다. 또한 생각해 낸 말은 상실하고 'doggie cat, bad doggie'와 같이 연속적인 단어로 진술어식으로 사용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해는 발화에 선행된다. 한 학자는 어린이가 단어 발화를 시작하는 개시 시기와 속도에 대한 실험으로 17개월 된 Axel이 35개 단어를 받아들여서 단지 2개 단어만 발화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Smith는 18개월 된 아이는 단어 습득에 가속화가 붙는다고 보았고, Benedict는 이해 시작은 발화하기 거의 4개월 전에 나타난다고 보았다. 또한 최초 50개 단어 이해 속도는 발화보다 2배나 빠르고, 10개 단어를 이해하는데 대략 2주, 발화하는데 4주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개인 간의 차이는 크다. 일반적인 해석으로 이해 습득의 속도는 발화 속도와 같거나 아니면 더 빠르다는 것이다. 두 행위의 차이는 대단히 다양하고 보통 100개 단어를 이해할 때 최초 발화 시기가 시작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한 단어 발화기에 대한 시기 구분의 어려운점이 있다. 한편으로는 한 단어 발화기에 대한 이론의 여지가 있다. 그 이유는 한 단어 발화기의 기저구조에도 두 단어 발화기에 나타나는 의미 구조가 존재하며 의미 구조에서 차이를 구분 짓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 음운론적인 발달에서 발화는 50~150개 정도의 어휘 범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는 영어를 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나타난 자료일 뿐이다.  

발달심리 언어학으로 본 한 단어 단계란 기본적인 말의 형식으로 습득한 것으로 어린이 언어발달 단계에서 완전한 단어들이 사람과 사물 간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계로 본다. 다시 말하면 기호로서의 단어 사용과 이해를 하는 것은 보통 어린아이가 1년 되었을 때이다. 그 시기에 보이는 한 단어 단계에서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식구를 인식하고 익숙한 물체를 알고 있다. 눈, 코, 귀와 같은 신체의 부위를 가리킨다. 간단하며 한 단계 지시를 따른다. 2개 이상의 단어를 말한다. 차, 비행기, 새 소리와 같은 익숙한 소리를 모방한다. 몇 마디 말을 반복한다. 말하는 사람을 응시한다.  상기시키면 'hi, bye'를 말한다. 싫어하거나 실수하는 표현을 한다. 말을 하거나 가리키면서 물건을 요구한다. 그림책 속의 물건을 인식한다. 

 


Piaget는 과대 확장적인 의미로 언어습득을 하는 것을 설명한다. 어린이는 과대확장 의미로 차량을 오토바이, 자전거, 트럭, 비행기, 헬리콥터 등으로 습득한다는 것이다. 최초 단어 결합기의 특징은 대체로 굴절어 사용이 부족하고 다양한 형태소 사용과 성인들의 문법과 작문에서 나타나는 복잡성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어순과 문장구성에 대한 규칙성을 보여주는 시기이다. 단어와 단어를 결합해 발화하는 시기는 다어 진술 시기이다. 상호작용주의 입장이란 인간은 환경과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언어를 발달시킨다는 것으로 아이와 함께하는 직접적인 언어 행위가 중요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비고츠키는 언어 환경을 중요한 사항으로 보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언어를 배우며 아이 혼자서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반응형